묘가 있는 땅에 투자해도 될까?

 

묘가 들어서 있는 땅을 우리는 묘지라고 한다. 이는 지목 자체의 이름도 묘지인데, 보통사람들은 묘지 땅에 투자하기를 꺼려한다. 이는 묘지 땅이 주는 음침한 느낌 때문이라기 보다는 인터넷에 잘못 알려진 정보들로 인해 묘가 들어서 있는 땅은 무조건 투자 목록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글들 때문인 것 같다.

 

지금도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여러분들에게 질문 한 가지 하고 싶다. 과연 그럴까? 묘가 들어서 있는 묘지라고 해서 무조건 개발이 안 될까? 혹은 개발이 되더라도 묶이거나, 수익을 가져다주기에 많은 문제가 생기는 것일까?

 

나는 불과 얼마 몇년 전까지만 해도 지목이 묘지인 땅들이 상업지로 바뀌는 모습을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격이 수십 배 오르는 경우도 많이 보고 있다. 묘지인 땅이 경매장에 나와, 애시당초 감정가보다 26배나 더 높은 가격에 낙찰되는 경우도 본다. 왜 그럴까? 인터넷에 흔히 알려져 있는 경우라면 묘지 땅에 투자했을 시, 애물단지가 될 확률이 높은데도 말이다. 이것은 토지 투자에 있어서 지목이 땅의 가치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주는 중요한 증거라고 말하고 싶다.

 

현재 내가 투자하려는 땅이 임야이든, 대지이든, , , 묘지이든 가격만 오르면 됐지, 지목이 무슨 상관인가? 그냥 내가 투자한 값보다 비싼 값에 팔린다는 보장이 되어 있는 땅이라면 그냥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그 땅이 묘지이든, 구거이든 무슨 상관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토지의 위치이며, 이를 토대로 분명히 누군가가 반드시 필요로 할 땅이라는 증거만 있으면 된다. , 누군가가 꼭 써야만 하는 위치의 땅이라는 증거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지목이 아니고, 해당 지역에 개발 호재가 있는지, 그리고 그 개발 호재에 따라 개발축 안에 있는 땅인지가 중요하다. 묘지냐, 아니냐는 토지 투자의 중요한 선택 기준이 아니라는 말이다. 더 풀어서 설명해볼까? 사람들이 묘지 투자를 꺼리는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자기 소유의 땅이라고 해도 남의 묘가 들어서 있다면 이 묘를 함부로 옮길 수 없다는 데에 있다. 이것은 사회적인 시선이나, 개인의 도덕적 기준 때문에 묘를 옮기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법적으로 '분묘기지권'이라고 해서 권리가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분묘기지권이란? 남의 땅을 묘지로 쓰더라도 일정한 조건이 되면, 땅의 원래 주인도 그 묘를 어떻게 하지 못하는 법을 말한다. 분묘기지권이 해당되는 묘지는 땅의 소유자가 해당 묘지를 옮기려고 하거나, 개장을 하려고 해도 묘지 소유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내 땅에 있는 묘인데, 내가 어떻게 하지 못한다니? 아니 무슨 법이 이래?'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현실이 그렇다.

 

내 땅에 있는 묘라도 분묘기지권이 해당되는 묘라면 옮길 때 묘지 소유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고, 이때 묘지 소유자는 보통 대가를 요구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 묘지 소유자가 땅의 원래 주인에게 묘를 옮기는 비용을 무리하게 요구하기도 한다. 주인 입장에서는 매우 분노할 일이다.

 

분묘기지권의 성립 조건은 묘를 짓고 20년이 지나거나, 토지의 주인에게 허락을 받아 묘를 지은 경우, 혹은 토지의 주인이 묘를 설치했을 때 해당 토지 매매 시, 별다른 특약 없이 토지만을 판매한 경우 등이 있다.

 

다행스럽게도 2001년 장사법이 바뀌면서 20년 넘게 그 자리에 있던 토지라고 하여도 분묘기지권이 성립하지 않도록 바뀌었다. 2001131일 이후에 설치된 분묘부터 적용되는데, 이것만 보아도 분묘기지권 때문에 그동안 얼마나 많은 분쟁이 있었는지 가늠할 수 있겠다. 다만, 분묘기지권이 적용되는 땅이라고 해도, 땅의 위치, 쓰임새, 발전가능성에 따라 충분히 투자할만한 땅인 경우도 많다. 묘지 자체가 주는 인식 덕분에 오히려 더 저렴한 값에 땅을 살 수 있고 말이다. 이것을 묘지 찬스라고 해야 하나? 물론, 묘지를 옮기는 비용, 시간 등을 계산하기는 해야겠지만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어떤 사건이나, 우리의 노력이 있다면 묘지라도 충분히 투자할 만하다는 것이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

무료로 창업 안내 받는 법[신청하기]

통장인증, 단 8개월 안에 월 순수익 1천만 원 소득자 10명 배출한 교육기관에서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을 무료로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부자연구소[단톡방 참여]

하루 30분 투자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지금 단톡방에 참여하시면 매주 무료 특강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