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부동산은 왜 토지를 좋아할까?

 

1. 땅은 가치를 평가하기가 어렵다

 

오피스텔, 아파트, 상가 등의 건물과는 다르게 땅은 그 가치를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땅 투자는 현재 시세뿐만 아니라, 미래에 개발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어야 하는데, 일반인들은 정보가 한정되어 있다보니 그것이 쉽지 않은 것이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토지 투자 초보자들은 법규라던지 토지공법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기 땅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행위나 건축을 할 수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다. 토지는 같은 지역이라도 하더라도 개발이 될 수 있는지, 위치는 어디인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게 되어서 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 주변의 가치 없는 땅을 마치 당장 개발이 될 것처럼 투자자들을 속여서 비싸게 되파는 방법을 많은 기획부동산 업체들이 사용해왔다.

 

2. 땅은 기본적으로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는 생각

 

일반적으로 땅 투자는 장기 투자로 끌고 가야 한다는 인식을 갖는다. 그런 이유로 기획부동산 업체들에게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은 당장 땅값이 오르지 않아도 기다리고 있다가 개발이 된다고 했던 시기가 지나도 개발이 되지 않는 것을 보고 사기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처럼 자기가 사기 당했다는 것을 알게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많은 기획부동산 업체들이 토지라는 아이템을 선호한다. 사기 피해 사실을 알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회사를 폐업하고 재산을 빼돌리는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부동산을 통틀어서 나쁘게 표현하기는 했지만, 앞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기획부동산이라고 해서 무작정 나쁜 업체들만은 아니다. 악덕 부동산 업자가 잘못된 것이지, 기획부동산은 일반 부동산 회사의 종류 중 하나일뿐인데, 매스컴에서 악덕 부동산 업자와 싸잡아 다루어지면서 오늘날과 같이 나쁜 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아무튼 악덕 부동산 업자들은 토지라는 아이템이 가치 평가가 어렵다는 것과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때문에 사기에 이용하는 것이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

무료로 창업 안내 받는 법[신청하기]

통장인증, 단 8개월 안에 월 순수익 1천만 원 소득자 10명 배출한 교육기관에서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을 무료로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부자연구소[단톡방 참여]

하루 30분 투자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지금 단톡방에 참여하시면 매주 무료 특강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